사이트 검색 입력

[명상칼럼] 명상의 길

2020-07-13 07:05:32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
벌써 7월입니다. 아직도 코로나19의 터널 끝이 보이지 않지만 시간은 무심히 흘러갑니다. 전반기에 이 칼럼을 통해서 기본적인 명상의 정신과 방법에 대하여 소개를 했습니다. 후반기에는 조금 더 깊은 명상의 정신과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인생을 길에 많이 비유합니다. 학생의 길, 남편의 길, 아내의 길, 부모의 길, 사업가의 길, 학자의 길, 회사원의 길, 군인의 길…. 각자 인생의 길을 걸어갑니다. 그 길의 목적지는 행복입니다. 수많은 인생의 길을 더욱 빛나게 하는 또 하나의 길이 있습니다. 그것은 명상의 길입니다. 명상의 길은 우리가 걸어가는 각각의 인생의 길을 더욱 빛나게 합니다.

명상은 '웰-빙'의 길입니다. 자신의 내면에 집중을 할 때 몸과 마음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깊은 휴식과 몸과 마음의 치유가 일어납니다. 두뇌의 기능이 활성화되고,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유지되고, 혈압을 낮추어주며 도파민·세로토닌·옥시토신 같은 호르몬 분비가 활성화합니다.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노화를 늦추어 줍니다. 우리의 의식 수준을 높여주고 분노·우울·슬픔·피곤함·근심 걱정·불면증 등이 줄어듭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행복감을 더 많이 느끼고, 매일 매일이 충만합니다. 하루 15분 명상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이익들입니다. 처음에는 지루하고 막연할 수 있지만 꾸준히 천천히 습관화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삶을 충만하게 하는 명상의 길을 걸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명상은 깨달음의 길입니다. 명상을 통하여 깊은 내면의 본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두려움과 고통·번뇌가 외부에서 온다고 생각하고, 외부에서 그 해결책을 찾지만 그것은 일시적입니다. 괴로움의 뿌리는 자신의 참 본성을 잃어버리고 있는 데서 옵니다. 참 본성을 찾으면 모두 사라집니다. 깊은 평화와 자유, 기쁨이 내 안에 있습니다. 명상은 무한한 내면의 에너지를 찾는 길입니다. 내면의 무한한 본성을 가로막는 장벽은 작은 의식만이 나라는 생각, 에고의식입니다. 자신을 몸이나 마음·감정·신분·소유물 등과 동일시하지 않으면, 우리의 몸과 마음이 새로운 차원의 의식에 파장을 맞추게 됩니다. 내면의 고요한 평화·기쁨·자유·에너지와 빛을 체험하게 됩니다.

명상의 길, 깨달음의 길은 세상을 떠나거나 일상의 행복을 포기하는 게 아니라 삶을 더욱 풍요롭고 충만하게 하는 길입니다. 무소유의 소유, 행위 없음의 행위. 매일매일 순간순간이 소중하고 충만합니다. 바로 지금 여기가 행복과 기쁨의 자리가 됩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으려고 노심초사하지도 않습니다. 숫자를 사용하고 살지만 숫자에 연연하거나 집착하지 않습니다. 행복을 찾아 밖으로만 향하는 나의 걸음을 내면으로 향할 때 밖의 모든 것도 있는 그대로 아름다움, 행복이 됩니다. 내면으로 향하는 마음, 매일 15분 명상, 꾸준히 천천히 이 길을 가다 보면 어느 샌가 세상의 혼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자신, 매일매일 미소 짓고 있는 자신, 내가 못 가질까봐, 가진 것을 잃어버릴 까봐 힘들어 하지 않는 자신. 나이가 들어가는 것을 불안해하지 않으며, 젊어서도 행복하고 늙어서도 행복한, 매일매일이 새롭고 충만한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그 길은 절대 밖에 있지 않습니다. 내 안에 있습니다. 내면의 본성을 찾으면 밖의 모든 것들이 빛납니다. 내 안과 밖에서 그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명상의 길입니다.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Daejonilb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