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로컬푸드 대안장터 '음성놀장' 16일 개장

오인근 기자 | 2018-06-13 13:20:16


▲음성놀장 포스터
[음성] 로컬푸드 대안장터 '음성놀장'이 오는 1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금왕생활체육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음성놀장'은 음성 군민들이 생산과 소비의 주인이 되는 지역순환경제를 이뤄내는 직거래 장터이며, 환경을 보호하고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친 환경 문화장터이다.

또한, 모든 세대들이 어우러지는 화합과 소통의 즐거운 놀이마당을 표방한 새로운 개념의 장터 문화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음성놀장은 지난해 3월 정식 개장해 2년차에 접어들었으며 그동안 장터를 준비하는 모든 과정을 지역의 농업인, 공예인, 사회단체 등 민간에서 주도하고 음성군에서 지원하는 등 바람직한 민·관 거버넌스의 방식으로 대안장터를 선보이게 돼 지역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번 놀장은 음성지역순환사회추진본부에서 주관하며, 지역 농업인, 공예인, 사회단체 등 16팀이 참가하며 어린이장터와 아나바다장터가 행사장 내에 설치돼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판매와 구매가 무제한 참여 가능하다.

또한, 장터 중간 무대에서는 문화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로 장터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킬 예정이다.

특히, 음성놀장은 녹색장터를 표방해 장터 내에서 최대한 쓰레기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식기를 대여하고 상품 포장에 1회용 제품을 최대한 자제하는 등 환경을 생각하는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한편, 로컬푸드 대안장터 음성놀장을 통해 지역 산 농산물 판매를 통한 로컬푸드 저변 확대와 지역 농업인의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이며, 잊힌 장터 문화의 회복을 통한 지역 주민들의 화합이 기대되고 있으며, 향후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정례 장터 일정으로 지속적으로 개장할 계획이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일보
  • COPYRIGHT© Daejonilbo. ALL RIGHTS RESERVED